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산림청, '생물다양성 여행을 떠나자!' 개최

기사승인 2018.04.20  17:21

공유
default_news_ad1

- "전문가·일반인 함께 생물종 탐색·목록화…참여형 과학 활동"

[서울투데이=이경재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오는 5월26일~27일 대전광역시 동구 산내로에 있는 만인산푸른학습원에서 '생물다양성 여행을 떠나자!(BioBlitz Korea 2018)'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 대전 만인산푸른학습원, 참가자 선착순 모집 중

산림청에 따르면 '생물다양성 여행을 떠나자!' 행사는 세계적인 생물종조사 행사인 바이오블리츠(BioBlitz)는 생물분야 전문가들과 아마추어 일반인이 함께 모여 24시간동안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참여형 과학 활동이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는 앞서 2010년 경상북도 봉화를 시작으로 경기도 가평, 강원도 대관령, 청태산, 양구군 DMZ펀치볼둘레길, 서울시 서울숲, 울산시 태화강대공원, 전라북도 고창 선운산생태숲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2017년 선운산생태숲에서 개최 시 24시간 만에 신종으로 추정되는 식물과, 곤충, 지의류 등 총 836종을 발견했으며, 천연기념물(제204호)로 보호받고 있는 여름철새인 '팔색조'와 IUCN이 지정한 '적색 목록(Red List)'의 관심대상종인 '삵'이 서식하는 흔적을 발견했다.

이번 'BioBlitz Korea 2018' 행사는 산림청과 대전광역시청이 공동 주최하며, 국립수목원과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가 대표로 주관하고, 동아사이언스, 한겨레신문,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 내셔널지오그래픽이 행사를 후원한다.

주요 행사는 생물학자들과 함께하는 워크 프로그램, 토크 프로그램과 생물다양성에 관심이 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생물다양성 한마당'을 전문가와 함께 운영한다.

산림청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생물전문가와 온가족이 함께 생물다양성의 여행을 함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히며, "할머니, 할아버지, 엄마, 아빠, 어린이 등 온 가족이 함께 'BioBlitz Korea 2018'에 많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참가자 신청은 BioBlitz Korea 홈페이지(www.bioblitz.or.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02-575-6443)로 문의하면 된다.

이경재 기자 press@sultoday.co.kr

<저작권자 © 서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