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찰청, 역대 2번째 '여성 국장' 탄생‥이은정 치안감 경무인사기획관으로 내정

기사승인 2018.07.26  10:27

공유
default_news_ad1

- 경찰청 기획조정관 송민헌·수사국장 배용주·사이버안전국장 이철구 등

[서울투데이=김선일 기자] 경찰청은 26일 경찰 역사상 역대 2번째로 여성 국장이 임명됐다고 밝혔다.

▲ 이은정 치안감 [자료사진]

정부는 이날 이은정(53) 서울지방경찰청 생활안전부장을 경찰청 경무인사기획관으로 내정하는 내용을 포함한 경찰 치안감 16명의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이 기획관은 과거 경찰청 경무국장을 역임한 이금형 전 부산지방경찰청장에 이어 여성으로는 역대 2번째 경찰청 국장이 된다.

경찰 역사상 경무관 이상으로 승진한 여경은 이 기획관을 포함해 총 5명이다.

첫 여성 경무관은 2004년 1월에 승진한 김인옥 전 제주경찰청장이었다. 김 전 청장은 2008년 면허증 부정발급 등의 혐의와 관련해 유죄가 확정돼 퇴직한 바 있다.

이어 두 번째 여성 경무관 승진은 이금형 전 부산경찰청장이다.

이 청장은 여성 최초로 치안정감 자리에 올라 현재까지 '최고위직에 진출한 여성 경찰'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송민헌 경찰청 정보심의관은 경찰청 기획조정관으로, 배용주 광주지방경찰청장은 경찰청 수사국장으로, 이철구 경찰청 수사기획관은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으로 각각 자리를 옮긴다.

최해영 서울청 교통지도부장은 경찰청 교통부장, 김병구 경찰청 대테러위기관리관은 경찰청 경비국장, 청와대 국정상황실 선임행정관으로 파견됐던 장하연 경무관(치안감 승진)은 경찰청 정보국장으로 보직이 바뀐다.

김규현 경찰청 경비국장은 광주청장, 이상로 경찰청 경무인사기획관은 대전청장, 김원준 경기남부청 3부장은 강원청장, 최관호 경찰청 자치경찰추진단장은 전남청장, 이상철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은 제주청장으로 전보된다.

한편, 이 기획관은 1988년 경사 특채로 경찰에 입문해 27년만에 '경찰의 별'을 달게 됐다. 경무관은 지방경찰청 차장급이다. 군(軍)으로 치면 별, 대기업으로 보면 임원급에 해당한다.

이 기획관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 경찰에 입문한 뒤 2010년 강원청 영월서장, 2011년 1월 경찰교육원 교무과장을 역임했다.

같은해 12월에는 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으로, 2012년 1월 경찰청 외사정보과장을 맡았으며 2013년 4월에는 서울 마포서장을 지냈다.

◇ 치안감 인사 명단

▲ 경찰청 기획조정관 송민헌 ▲ 〃 경무인사기획관 이은정 ▲ 〃 수사국장 배용주 ▲ 〃 사이버안전국장 이철구 ▲ 〃 교통국장 최해영 ▲ 〃 경비국장 김병구 ▲ 〃 정보국장 장하연

▲ 광주지방경찰청장 김규현 ▲ 대전지방경찰청장 이상로 ▲ 강원지방경찰청장 김원준 ▲ 전남지방경찰청장 최관호 ▲ 제주지방경찰청장 이상철 ▲ 경찰청 경무담당관실 이승철 조희현 장향진 강성복

김선일 기자 press@sultoday.co.kr

<저작권자 © 서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2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side_ad1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