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에 박재홍 선정

기사승인 2018.12.13  

공유
default_news_ad1

- "비점오염원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 등 환경정책 마련 및 개선에 크게 기여"

[서울투데이=홍정인 기자] 사단법인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는 국립환경과학원 박재홍 박사를 제1회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 수상자로 선정하고, 지난 12일 서울신용보증재단 강당에서 시상식을 거행했다.

▲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는 지난 12일 서울신용보증재단 강당에서 열린 제1회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 시상식에서 국립환경과학원 박재홍 박사를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사진은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이재성 회장과 수상자 박재홍 박사(오른쪽)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제공]

이번에 처음 시행된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은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라돈 미세먼지 등 국민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 현안에 대해 이를 개선하고, 제도화 하는데 필요한 정책 제도 연구에 혁혁한 공을 세운 연구원을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에서 선정해 매년 시상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관계자에 따르면 박 박사는 하천의 녹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비점오염원 관리 제도 개선 및 법 제 개정, 국가 비점오염원물질 측정망 운영 관련 계획 수립 및 평가,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및 통합환경관리제도 마련,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 시행 기반 마련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 정책 현안의 연구를 통해 제도 마련 및 개선 등에 성과를 보인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박 박사는 지하수 수질 측정망 운영 등 국가 측정망 운영관리, 가축 매몰지 현장 조사 등 가축매몰지 관리 대응 등의 분야에서도 연구를 진행해 제도가 마련되도록 하는데 기여했다.

박 박사는 국제학술지에 황토를 이용한 하수 내의 총인 처리 등 총 20편의 논문을 게재했고, 소규모 폐수배출시설 관리 강화의 필요성 등 50편의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왕성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 및 국내 학술회의에서 52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28편의 연구보고서 및 자료집을 내는 등 환경정책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한편,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는 1998년에 설립된 비영리사단법인으로, 건강주택, 실내공기, 녹색생활 등 국민 생활환경 문제와 물, 환경보전, 환경에너지, 녹색구매, 지속가능경영 등 국가녹색발전과 관련한 환경문제에 대해 정보 수집 및 연구 활동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대안단체이다.

▲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는 지난 12일 서울신용보증재단 강당에서 열린 제1회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 시상식에서 국립환경과학원 박재홍 박사를 '한국환경정책연구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사진은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이재성 회장과 수상자 박재홍 박사(가운데 오른쪽), 녹색성장국민연합 함명진 상임대표(왼쪽 첫번째), 통일정책연구원장 박형준 박사(오른쪽)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제공]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는 수자원환경기술포럼, 건강주택포럼, 환경에너지포럼 등의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친환경도시평가사업인 에코시티 선정사업, 국정감사 친환경 베스트의원 선정 등도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도시 컨설팅, 환경공약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컨설팅, 환경관련 법이나 제도의 개선 및 제정 컨설팅 등 환경정책컨설팅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발해 지역이나 국가의 환경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각 지역에서 물의 날 환경의 날 등에 진행하는 환경행사 및 포럼 및 세미나 등의 행사 운영 및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이 같은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의 친환경도시평가인 에코시티 평가 방법 등에 관해 국제기구에서도 자문을 구할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다.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는 앞서 전국의 250여 지방의회 3500여 명의 지방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 의정활동을 평가한 결과를 지난달 23일 광역의원 4명, 기초의원 16명을 '전국 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으로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 수상자 박재홍 박사의 약력

▲ 국립환경과학원 재직
▲ 고려대학교(공학박사, 환경시스템공학 전공)
▲ 경기대학교 환경에너지시스템공학과 겸임교수
▲ 고려대학교 환경정책연구소 연구교수
▲ 국립환경과학원 수질총량관리센터 전문위원

홍정인 기자 press@sultoday.co.kr

<저작권자 © 서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