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옻 올랐을 때 대처하는 방법

기사승인 2008.03.16  00:00:00

공유
default_news_ad1

[서울투데이] 은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낙엽 활엽소교목으로 수고 12m, 직경 40cm까지 크며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원주지역에 재배흔적이 가장 많고 현재 옻나무 재배량에서도 원주지역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옻나무는 일반적으로 휴경지, 밭두둑 같은 하천제방 또는 산기슭부위에 잘 자라는 나무로서 현재는 밭에 군집재배를 하는 경우도 많다.

옻나무의 줄기는 곧게 올라가며 잎은 기이하게 생겼으며 가시가 나있고 여러 잎이 하나의 잎으로 공생하고 잎의 끝과 끝을 포함하여 25∼40cm정도이다.

작은 잎은 7∼20cm, 너비 3∼6cm의 알 모양 또는 둥근 알 모양으로 9∼13개이다.꽃은 암,수로서 연한 녹황색으로 피며 뾰족하며 둥근 모양으로 꽃이 피며 밑으로 쳐지고 길이 15∼25cm이다. 열매는 지름 6∼8mm의 편구형 열매로 10월에 연한 황색으로 익는다.

옻나무의 수액을 옻이라 하는데, 옻은 칠공예 및 산업용의 천연도료로 이용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구충, 복통, 통경, 변비, 어혈, 여인 경맥불통에 건칠을 이용해 왔다.

옻나무과의 식물은 세계적으로 약 70속, 600여종 정도가 있으나 이 중 옻을 채취하는 수종은 겨우 몇 종에 불과하며 이런 약이 되는 종들은 동양에 거의 생육하고 있으므로 동양의 특산수종이라고도 한다.

옻나무는 우리나라의 기후풍토에 적합하여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옻나무, 개옻나무, 덩굴옻나무, 붉나무, 검양옻나무 및 산검양옻나무 등의 6종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플라보노이드

옻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어혈을 제거하고, 위장계통질환에 약이된다.

항산화제로 각광받는 성분으로 기운을 나게 한다.

- 옻 중독이 되면?

피부가 헐고 따갑고 가려우며 기도와 항문도 가렵고 상피세포에 손상을 준다. → 빠른 응급처치나 병원행이 필요!

- 옻 알레르기 치유법

◈ 옻이 오른데는 밤나무 잎이 가장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밤나무 잎을 끓인 물로 목욕을 하면 좋은 효과를 봅니다.

밤나무 잎을 자루에 담아 열탕에 오래 담가두어 우러나면 그 물에 목욕을 해도 좋습니다.

더 간단하게 조치하는 방법은 생 잎을 그대로 짓찧어 그 즙을 발라도 낫습니다.

평소에 옻이 잘 오르는 체질을 지니고 있는 사람도 밤나무 잎을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옻이 올라 고생하는 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 또 한가지 옻이 올랐을 때 예로부터 자주 애용하던 효과적인 방법으로 닭을 잡아서 고기는 먹고 그 물로 환부를 씻으면 잘 낫습니다.

만일 닭이 없는 경우에는 계란을 삶아 먹으면서 날 계란을 염증이 생긴 곳에 발라도 효과가 있지요.

◈ 부추를 짓찧어 즙을 환부에 바르거나 백반 끓인 물로 환부를 씻어주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 동의보감에 쓰여있는 옻

※ 조선시대 의성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옻은 위장에서는 소화제가 되고 간에서는 어혈약이 되어 염증을 다스리며 심장에서는 청혈제가 되어 결핵균을 멸하고 콩팥에서는 이수약이되어 오장육부의 질병을 다스린다.

신경통, 관절염, 피부병 등에도 훌륭한 약이 된다" 고 극찬했습니다.

 - 칠창

옻을 타는 사람이 중독이 되어서 얼굴이 가렵고 온몸이 화끈화끈 달고 아픈 것을 말한다.

- 옻 치료에 효과있는 음식 (예전)

게의 누른 것, 가재 즙, 망초달인 물, 무쇠를 담가 우린 물

- 옻 치료에 효과있는 음식 (최근)

생강즙, 달걀노른자

♣ 산에서 옻 중독 시

1. 빨리 환부를 물로 씻어낸다.

2. 주위의 다른나무(밤나무, 소나무 등)의 잎을 채취해 달여먹는다.

3. 땀이나 대변, 소변으로 배출한다.

4. 계란 노른자를 환부에 바른다.

♣ 옻 음식할때 주의점

1. 높은 온도에서 뚜껑을 열어 끓인다.

2. 닭이나 계란과 함께 요리한다.

3. 감초나 대두(콩)를 달여서 먹는다.

서울투데이 press@sultoday.co.kr

<저작권자 © 서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인기기사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